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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MMORPG의 네오서버 선두주자를 생각하면 당신은 무슨 게임이 떠오르는가? 그리고 칸쵸서버 과거 PC방 열풍을 불 당시 그 열풍의 주역들은 누구인가? 마지막으로 카이서버 NC소프트를 국내에서 최고의 게임 기업으로 만든 그 게임은 무엇인가?
그 게임의 이름은 리니지(Lineage) 개미서버 . 우리나라 전통 스타일 MMORPG의 보스서버 선두주자이자 어머니이자 아버지인 게임이다.
이 게임은 온라인 게임의 미라클서버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부터 등장한 게임이라 그 역사는 매우 화려하다. 또한 그 인기도 그 어떠한 게임보다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에 비트서버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더불어 리니지2를 제작하여 리니지 시리즈를 만들었기도 하다.
그럼 이 리니지란 게임은 어떤 게임이길래 마블서버 10년은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성인층을 모집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를 이번 청춘서버 리뷰를 통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이번 리뷰는 그저 보험서버 게임의 그래픽, 타격감 이런 것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더 나아가 리니지라는 드래곤볼서버 게임의 현재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서 다뤄볼 생각이다.
그럼 본격적인 리니지 품격서버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리니지 슬라임서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볼까 한다.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 호랑이서버가 원작)
많은 유저들은 몰랐던 사실이겠지만 리니지 몽골서버는 원작이 있는 게임으로 그 원작은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를 원작으로 탄생한 게임이다. 특히 이 텐프로서버 게임은 2.5D 그래픽으로 무장하여 당시 상당히 좋았던 그래픽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래픽과 더불어 리니지 따봉서버 특유의 게임성으로 약하면 강해져라, 제스트서버 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힘에 대해서 그 어떠한 게임보다 이브서버 매력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리니지는 이 힘이 권력으로 이어져 리니지 디스서버의 컨텐츠 요소인 성을 차지하고, 강철서버 더 나아가 사냥터에서 유저가 유저를 통제하는 모습까지 보여주었으니 권력과 관련된 게임으로는 최고의 여포서버 게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리니지 리즈서버는 아직까지 현재진행중이란 게임이다. 1998년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레벨은 물론이고, 리니지의 게임 스토리가 아직까지 완결이 안 나왔다. 카오서버 때문에 지속적인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하여 이 게임에서 시나리오가 추가되고 지금까지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게임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 백호서버 글쓴이가 생각하기에는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적잖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벤트 중인 리니지 소나기서버. 최강 몬스터 중 하나인 발라카스와 유저들이 싸우고 있다)
먼저 이 게임에 대해 특징을 말하면 플레이가 매우 쉽다는 것이다. 라라서버 나이가 많든 적든 간에 마우스 조작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게임 조작이 매우 쉽다. 그렇다고 팝콘서버 게임 진행이 어려운 것도 아니다. 유저와 유저와의 대결인 PK에서는 리니지만의 컨트롤이 도쿄서버 필요하나 사냥만을 본다면 말 그대로 무식하게 그냥 달려가서 물약을 먹으면서 싸우면 된다.
반달서버 궁수는 멀리서 몬스터가 다가오기 전에 죽이면 되고, 마법사는 해당 맵에 따라 빠르게 리니지유리서버 움직여 스킬 사용으로 몬스터를 쉽게 처리하게 된다.
간단하지 않은가? 리니지라라서버 간단한 조작 때문인지 리니지의 평균 연령층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오래된 게임이니까, 라고 말을 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리니지형제서버 오래된 게임은 리니지 뿐만 아니라 바람의 나라도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것을 봤을 때 리니지킬러서버는 나이가 많은 유저 층에게 적합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이 리니지장수서버라는 게임에 대한 리뷰 및 문제점, 개선 방안 등에 대해서 글을 다뤄보겠다.
1. 리니지퇴근서버 게임을 시각적으로 평가하는 그래픽! 그 점수는? - 보통
리니지의 그래픽을 평가하자면 현재 리니지여신서버 전통 RPG를 추구하는 MMORPG의 그래픽의 모태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리니지파크서버 친숙하면서도 화려한 그래픽을 뽐낼 수 있는 그래픽인데 이 그래픽에 대해서 글쓴이는 좋음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원래는 리니지춘자서버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써 높음이라는 점수를 주려고 했으나 캐릭터, 배경, 스킬 및 이펙트에 대해서 조사를 하다보니 리니지아빠서버 그래픽에 대한 점수가 낮아졌다고 말하고 싶다.
먼저 현재 리니지낭만서버의 그래픽은 과거의 그래픽이 아니다. 이것은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기 위한, 애벌레가 번데기에서 나비로 날아오른 그런 형태의 그래픽으로 과거와 리니지모이자서버 비교하면 확연히 발달 된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리니지기르타스서버의 그래픽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리니지의 그래픽은 총 3번의 리뉴얼이 있었다. 처음 리니지가 온라인 세상에 등장했을 당시에는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지니서버를 토대로 만든 게임이라 그래픽이 판타지 세계는 물론이고 리니지세븐서버와 약간의 중성적인 그래픽을 풍겼다.
하지만 이후 리니지아인하사드서버 2번째 리뉴얼에 대해서는 유저들이 말하는 그래픽을 컨셉으로 잡아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었고, 마지막 3번째 리뉴얼에서는 그동안 리니지오만서버 열악했던 액션 연출 등의 그래픽에 투자를 많이 했다. 때문에 외형도 전체적으로 변화를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하면 된다.
(초창기의 리니지벤츠서버 그래픽)
현재와 비교하면 리니지헌터서버 캐릭터와 인터페이스를 빼면 바뀐 점을 모르겠다)
그럼 이 그래픽에 천천히 알아보자면 먼저 리니지무과금서버의 그래픽은 비슷한 MMORPG처럼 깔끔한 선을 가지지 않았고, 색감 또한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자세히 들어다보면 리니지레드서버 수채화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그래픽을 가진 것이 리니지이며 더 나아가 이 그래픽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배경. 이 배경은 자체만 본다면 점수가 낮음 혹은 보통을 주었을 것이다. 리니지디스서버 고정된 배경은 물론이고 조잡한 느낌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리니지좋은서버 2.5D 그래픽의 한계일 수도 있다. 하지만 리니지도 상당히 오래되었고, 그래픽 리뉴얼이 조금씩 이루어졌다, 를 고려해본다면 마이너스 요지가 될 수 있다.
물론 리니지오징어서버 이 배경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리니지피쉬서버는 몽환의 섬이나 말하는 섬을 제외하고는 한 대륙으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각 지역에 맞는 특색이 존재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리니지제로서버가 충분히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불 속성의 리니지타이탄서버 드래곤 발라카스가 서식하는 화염의 둥지는 용암과 지형의 퀄리티를 높여 표현했고, 다크엘프와의 전쟁을 표현한 라스타바드는 음침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을 배경적으로 잘 표현했다고 하고 싶다. 때문에 배경은 리니지루나서버 리뉴얼 된 것이 많진 않으나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높다고 평가한다.
이어서 캐릭터. 리니지앤틱서버 이 캐릭터 부문에서는 평가를 줄 때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먼저 말해드리고 싶다.
먼저 리니지오크서버의 캐릭터는 그래픽 및 외형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이기 때문에 그 분위기에 맞게 잘 설정했다고 본다. 특히 보통 MMORPG 게임 그래픽처럼 선이 깔끔하지 않고 리니지 듀크서버 특생에 맞춰 수채화 혹은 파스텔로 그리고 색칠한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길 뿐만 아니라 리니지 고스트서버 더 나아가 캐릭터들이 중성적인 느낌을 준다고 본다. 리니지 U서버 남자가 좋아하는 그래픽이기도 하지만 여자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외형을 하고 있다랄까?
또한 중성적인 느낌이 아니더라도 리니지 바로서버 게임의 배경과 비교하면 몽환적인 느낌이 들게 만들도록 할 만큼 리니지의 그래픽은 매력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리니지 자유서버 이 매력이 있다는 것은 끌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전체적인 그래픽이 좋다고 평가하진 않는다.
글쓴이의 경우 최근에 리니지 스톤서버를 다시 시작했다. 접었다가 다시했다를 반복했는데 리니지를 다시 시작할 때마다 느낀점은 깔끔하지 못한 그래픽 때문인지 조잡한 느낌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대신 이상하게도 리니지 토르서버를 즐기게 되면 이러한 느낌은 온데간데 없고, 판타지 세상에 들어온 것 같은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은 무언가 표한 기분을 선동한다.
이어서 캐릭터 외형. 현재 리니지 막피서버에서는 초창기 직업인 군주, 기사, 법사, 궁수와 라스타바드 업데이트를 통해 다크엘프를 시작으로 용기사, 환술사가 등장한 상태이다. 이들은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데 리니지 거상서버 이들의 외형은 매우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성별이 다르더라도 리니지 온누리서버 아이템 착용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니고 공격 속도도 차이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각적으로 보는 모습은 다르다. 예를 들면 공격 모션. 리니지 아레스서버 이것은 보통 온라인 게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부문이다.
(리니지 블루서버 변신 시스템으로 변신한 캐릭터들. 상당히 멋지지 않은가?)
하지만 리니지 해골서버는 캐릭터 그 자체로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 변신 주문서 혹은 아이템을 이용하여 외형을 변하는데 마을에 있을 때나 특별한 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되니 이 부문은 평가 요소에 들어가진 않았다.
하지만 리니지 제온서버 캐릭터 외형 자체만 본다면 서로 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만화 리니지를 원작으로 삼은 만큼 주인공 이미지 또한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점에서 리니지는 잘 표현했다고 본다. 예를 들면 만화의 왕자 듀크데필. 리니지 추억서버 이 듀크데필은 리니지 게임상에서 군주를 표현했는데 왕이라는 직책에 맞게 다른 직업들보다 상당히 위엄있는 모습을 가진다.
그리고 리니지 다낭서버 외형은 기준부터 기존 게임과는 다르다. 최근 게임들은 아이템에 따라 외형이 변하지만 리니지는 무기 외형 및 포즈를 제외하고는 달라진 것이 없다. 리니지 치킨서버 때문에 흔히 말하는 클론 이미지를 심어주기도 하지만 자신의 아이템이 리니지 미드서버 어떠한지 직접 알리지 않는 한 상대방의 장비를 모르게 표현되었기 때문에 리니지 게임 시스템에 아주 적합하다고 본다.
그럼 스킬 이펙트는? 글쓴이는 이 리니지 미소서버 스킬 이펙트에 대해서 그냥 나쁘다라고 표현하고 싶다. 사실 리니지에서 스킬 이펙트는 사실 법사 직업 같은 직업류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리니지 아리아서버 때문에 스킬 이펙트 자체에는 큰 감점이 되었는데 그나마 있는 법사 스킬 이펙트도 생각해보면 그냥 평범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블리자드나 토네이도, 리니지 우리서버 디스인트 그레이트 같은 스킬들은 화려한 이펙트를 뽐낸다. 하지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닐뿐더러 다른 직업들을 고려해보면 리니지 맥스서버 그래픽 요소에서 큰 감점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리니지 오웬서버 적들을 날려 보내는 토네이도! 그 위력은?)
하지만 무작정 비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리니지 키스서버는 이 이펙트를 타격감을 통해서 잘 표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 타격감은 때리거나 맞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리니지 카오스서버에서는 그 표현력이 현존하는 게임 중에서 순위권 안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금방 글쓴이가 리니지 커피서버는 마을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신을 한다고 말을 했다. 따라서 이 변신 외형에 대해서 알아보면 게임의 몬스터 외형에 대해서 알게 된다. 현재 리니지 에픽서버의 변신은 각 직업으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내의 동물 및 몬스터로 외형이 변경이 가능하다.
이는 게임에서 획기적인 시스템이며 현존하는 게임들 중에서도 리니지 기란서버가 얼마 없는 시스템이다. 또한 각 몬스터에 따라 특색에 맞게 공격 속도 증가, 리니지 영웅서버 이동 속도 증가가 이루어지며 착용 장비에 제한도 있어 변신을 할 때는 고려해보면서 변신을 해야 한다.
그럼 이 몬스터의 외형은 어떠할까? 리니지 스타서버 글쓴이는 이 외형에 대해서 매우 좋다고 평가한다.
리니지의 몬스터 외형은 게임으로써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오크는 가난하고 약한 모습이나 오크 전사는 전사라는 직위에 맞게 덩치나 아이템이나 더 강력하게 진화해서 나온다고 보면 된다(뭐 그래도 약한 몬스터임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리고 좀비의 경우 이미지 상으로 시체를 뜻하기 때문에 이동 속도나 공격 속도가 느리다. 그리고 보스몬스터인 데스나이트는 보스 몬스터 답게 엄청난 위엄을 뽐내는데 공격 속도도 매우 빠르다.
전통 MMORPG의 네오서버 선두주자를 생각하면 당신은 무슨 게임이 떠오르는가? 그리고 칸쵸서버 과거 PC방 열풍을 불 당시 그 열풍의 주역들은 누구인가? 마지막으로 카이서버 NC소프트를 국내에서 최고의 게임 기업으로 만든 그 게임은 무엇인가?
그 게임의 이름은 리니지(Lineage) 개미서버 . 우리나라 전통 스타일 MMORPG의 보스서버 선두주자이자 어머니이자 아버지인 게임이다.
이 게임은 온라인 게임의 미라클서버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부터 등장한 게임이라 그 역사는 매우 화려하다. 또한 그 인기도 그 어떠한 게임보다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에 비트서버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더불어 리니지2를 제작하여 리니지 시리즈를 만들었기도 하다.
그럼 이 리니지란 게임은 어떤 게임이길래 마블서버 10년은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성인층을 모집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를 이번 청춘서버 리뷰를 통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이번 리뷰는 그저 보험서버 게임의 그래픽, 타격감 이런 것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더 나아가 리니지라는 드래곤볼서버 게임의 현재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서 다뤄볼 생각이다.
그럼 본격적인 리니지 품격서버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리니지 슬라임서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볼까 한다.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 호랑이서버가 원작)
많은 유저들은 몰랐던 사실이겠지만 리니지 몽골서버는 원작이 있는 게임으로 그 원작은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를 원작으로 탄생한 게임이다. 특히 이 텐프로서버 게임은 2.5D 그래픽으로 무장하여 당시 상당히 좋았던 그래픽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래픽과 더불어 리니지 따봉서버 특유의 게임성으로 약하면 강해져라, 제스트서버 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힘에 대해서 그 어떠한 게임보다 이브서버 매력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리니지는 이 힘이 권력으로 이어져 리니지 디스서버의 컨텐츠 요소인 성을 차지하고, 강철서버 더 나아가 사냥터에서 유저가 유저를 통제하는 모습까지 보여주었으니 권력과 관련된 게임으로는 최고의 여포서버 게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리니지 리즈서버는 아직까지 현재진행중이란 게임이다. 1998년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 레벨은 물론이고, 리니지의 게임 스토리가 아직까지 완결이 안 나왔다. 카오서버 때문에 지속적인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하여 이 게임에서 시나리오가 추가되고 지금까지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게임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 백호서버 글쓴이가 생각하기에는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적잖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벤트 중인 리니지 소나기서버. 최강 몬스터 중 하나인 발라카스와 유저들이 싸우고 있다)
먼저 이 게임에 대해 특징을 말하면 플레이가 매우 쉽다는 것이다. 라라서버 나이가 많든 적든 간에 마우스 조작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게임 조작이 매우 쉽다. 그렇다고 팝콘서버 게임 진행이 어려운 것도 아니다. 유저와 유저와의 대결인 PK에서는 리니지만의 컨트롤이 도쿄서버 필요하나 사냥만을 본다면 말 그대로 무식하게 그냥 달려가서 물약을 먹으면서 싸우면 된다.
반달서버 궁수는 멀리서 몬스터가 다가오기 전에 죽이면 되고, 마법사는 해당 맵에 따라 빠르게 리니지유리서버 움직여 스킬 사용으로 몬스터를 쉽게 처리하게 된다.
간단하지 않은가? 리니지라라서버 간단한 조작 때문인지 리니지의 평균 연령층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오래된 게임이니까, 라고 말을 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리니지형제서버 오래된 게임은 리니지 뿐만 아니라 바람의 나라도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것을 봤을 때 리니지킬러서버는 나이가 많은 유저 층에게 적합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이 리니지장수서버라는 게임에 대한 리뷰 및 문제점, 개선 방안 등에 대해서 글을 다뤄보겠다.
1. 리니지퇴근서버 게임을 시각적으로 평가하는 그래픽! 그 점수는? - 보통
리니지의 그래픽을 평가하자면 현재 리니지여신서버 전통 RPG를 추구하는 MMORPG의 그래픽의 모태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리니지파크서버 친숙하면서도 화려한 그래픽을 뽐낼 수 있는 그래픽인데 이 그래픽에 대해서 글쓴이는 좋음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원래는 리니지춘자서버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써 높음이라는 점수를 주려고 했으나 캐릭터, 배경, 스킬 및 이펙트에 대해서 조사를 하다보니 리니지아빠서버 그래픽에 대한 점수가 낮아졌다고 말하고 싶다.
먼저 현재 리니지낭만서버의 그래픽은 과거의 그래픽이 아니다. 이것은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기 위한, 애벌레가 번데기에서 나비로 날아오른 그런 형태의 그래픽으로 과거와 리니지모이자서버 비교하면 확연히 발달 된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리니지기르타스서버의 그래픽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리니지의 그래픽은 총 3번의 리뉴얼이 있었다. 처음 리니지가 온라인 세상에 등장했을 당시에는 만화가 신일숙 작가님의 리니지지니서버를 토대로 만든 게임이라 그래픽이 판타지 세계는 물론이고 리니지세븐서버와 약간의 중성적인 그래픽을 풍겼다.
하지만 이후 리니지아인하사드서버 2번째 리뉴얼에 대해서는 유저들이 말하는 그래픽을 컨셉으로 잡아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었고, 마지막 3번째 리뉴얼에서는 그동안 리니지오만서버 열악했던 액션 연출 등의 그래픽에 투자를 많이 했다. 때문에 외형도 전체적으로 변화를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하면 된다.
(초창기의 리니지벤츠서버 그래픽)
현재와 비교하면 리니지헌터서버 캐릭터와 인터페이스를 빼면 바뀐 점을 모르겠다)
그럼 이 그래픽에 천천히 알아보자면 먼저 리니지무과금서버의 그래픽은 비슷한 MMORPG처럼 깔끔한 선을 가지지 않았고, 색감 또한 뚜렷하지 않다. 하지만 자세히 들어다보면 리니지레드서버 수채화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그래픽을 가진 것이 리니지이며 더 나아가 이 그래픽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배경. 이 배경은 자체만 본다면 점수가 낮음 혹은 보통을 주었을 것이다. 리니지디스서버 고정된 배경은 물론이고 조잡한 느낌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리니지좋은서버 2.5D 그래픽의 한계일 수도 있다. 하지만 리니지도 상당히 오래되었고, 그래픽 리뉴얼이 조금씩 이루어졌다, 를 고려해본다면 마이너스 요지가 될 수 있다.
물론 리니지오징어서버 이 배경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리니지피쉬서버는 몽환의 섬이나 말하는 섬을 제외하고는 한 대륙으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각 지역에 맞는 특색이 존재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리니지제로서버가 충분히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불 속성의 리니지타이탄서버 드래곤 발라카스가 서식하는 화염의 둥지는 용암과 지형의 퀄리티를 높여 표현했고, 다크엘프와의 전쟁을 표현한 라스타바드는 음침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을 배경적으로 잘 표현했다고 하고 싶다. 때문에 배경은 리니지루나서버 리뉴얼 된 것이 많진 않으나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높다고 평가한다.
이어서 캐릭터. 리니지앤틱서버 이 캐릭터 부문에서는 평가를 줄 때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먼저 말해드리고 싶다.
먼저 리니지오크서버의 캐릭터는 그래픽 및 외형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이기 때문에 그 분위기에 맞게 잘 설정했다고 본다. 특히 보통 MMORPG 게임 그래픽처럼 선이 깔끔하지 않고 리니지 듀크서버 특생에 맞춰 수채화 혹은 파스텔로 그리고 색칠한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길 뿐만 아니라 리니지 고스트서버 더 나아가 캐릭터들이 중성적인 느낌을 준다고 본다. 리니지 U서버 남자가 좋아하는 그래픽이기도 하지만 여자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외형을 하고 있다랄까?
또한 중성적인 느낌이 아니더라도 리니지 바로서버 게임의 배경과 비교하면 몽환적인 느낌이 들게 만들도록 할 만큼 리니지의 그래픽은 매력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리니지 자유서버 이 매력이 있다는 것은 끌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전체적인 그래픽이 좋다고 평가하진 않는다.
글쓴이의 경우 최근에 리니지 스톤서버를 다시 시작했다. 접었다가 다시했다를 반복했는데 리니지를 다시 시작할 때마다 느낀점은 깔끔하지 못한 그래픽 때문인지 조잡한 느낌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대신 이상하게도 리니지 토르서버를 즐기게 되면 이러한 느낌은 온데간데 없고, 판타지 세상에 들어온 것 같은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은 무언가 표한 기분을 선동한다.
이어서 캐릭터 외형. 현재 리니지 막피서버에서는 초창기 직업인 군주, 기사, 법사, 궁수와 라스타바드 업데이트를 통해 다크엘프를 시작으로 용기사, 환술사가 등장한 상태이다. 이들은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데 리니지 거상서버 이들의 외형은 매우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성별이 다르더라도 리니지 온누리서버 아이템 착용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니고 공격 속도도 차이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각적으로 보는 모습은 다르다. 예를 들면 공격 모션. 리니지 아레스서버 이것은 보통 온라인 게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부문이다.
(리니지 블루서버 변신 시스템으로 변신한 캐릭터들. 상당히 멋지지 않은가?)
하지만 리니지 해골서버는 캐릭터 그 자체로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 변신 주문서 혹은 아이템을 이용하여 외형을 변하는데 마을에 있을 때나 특별한 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되니 이 부문은 평가 요소에 들어가진 않았다.
하지만 리니지 제온서버 캐릭터 외형 자체만 본다면 서로 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만화 리니지를 원작으로 삼은 만큼 주인공 이미지 또한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점에서 리니지는 잘 표현했다고 본다. 예를 들면 만화의 왕자 듀크데필. 리니지 추억서버 이 듀크데필은 리니지 게임상에서 군주를 표현했는데 왕이라는 직책에 맞게 다른 직업들보다 상당히 위엄있는 모습을 가진다.
그리고 리니지 다낭서버 외형은 기준부터 기존 게임과는 다르다. 최근 게임들은 아이템에 따라 외형이 변하지만 리니지는 무기 외형 및 포즈를 제외하고는 달라진 것이 없다. 리니지 치킨서버 때문에 흔히 말하는 클론 이미지를 심어주기도 하지만 자신의 아이템이 리니지 미드서버 어떠한지 직접 알리지 않는 한 상대방의 장비를 모르게 표현되었기 때문에 리니지 게임 시스템에 아주 적합하다고 본다.
그럼 스킬 이펙트는? 글쓴이는 이 리니지 미소서버 스킬 이펙트에 대해서 그냥 나쁘다라고 표현하고 싶다. 사실 리니지에서 스킬 이펙트는 사실 법사 직업 같은 직업류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리니지 아리아서버 때문에 스킬 이펙트 자체에는 큰 감점이 되었는데 그나마 있는 법사 스킬 이펙트도 생각해보면 그냥 평범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블리자드나 토네이도, 리니지 우리서버 디스인트 그레이트 같은 스킬들은 화려한 이펙트를 뽐낸다. 하지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닐뿐더러 다른 직업들을 고려해보면 리니지 맥스서버 그래픽 요소에서 큰 감점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리니지 오웬서버 적들을 날려 보내는 토네이도! 그 위력은?)
하지만 무작정 비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리니지 키스서버는 이 이펙트를 타격감을 통해서 잘 표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 타격감은 때리거나 맞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리니지 카오스서버에서는 그 표현력이 현존하는 게임 중에서 순위권 안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금방 글쓴이가 리니지 커피서버는 마을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신을 한다고 말을 했다. 따라서 이 변신 외형에 대해서 알아보면 게임의 몬스터 외형에 대해서 알게 된다. 현재 리니지 에픽서버의 변신은 각 직업으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내의 동물 및 몬스터로 외형이 변경이 가능하다.
이는 게임에서 획기적인 시스템이며 현존하는 게임들 중에서도 리니지 기란서버가 얼마 없는 시스템이다. 또한 각 몬스터에 따라 특색에 맞게 공격 속도 증가, 리니지 영웅서버 이동 속도 증가가 이루어지며 착용 장비에 제한도 있어 변신을 할 때는 고려해보면서 변신을 해야 한다.
그럼 이 몬스터의 외형은 어떠할까? 리니지 스타서버 글쓴이는 이 외형에 대해서 매우 좋다고 평가한다.
리니지의 몬스터 외형은 게임으로써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오크는 가난하고 약한 모습이나 오크 전사는 전사라는 직위에 맞게 덩치나 아이템이나 더 강력하게 진화해서 나온다고 보면 된다(뭐 그래도 약한 몬스터임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리고 좀비의 경우 이미지 상으로 시체를 뜻하기 때문에 이동 속도나 공격 속도가 느리다. 그리고 보스몬스터인 데스나이트는 보스 몬스터 답게 엄청난 위엄을 뽐내는데 공격 속도도 매우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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